RecurDyn에는 excel을 사용해서 모델링을 할 수 있는 eTemplate 기능이 있다.
모델에 200개 정도의 contact을 달아야 하는 모델이 있어서 이걸 사용하면 좀 편할 것 같아 한번 사용해 보기로 했다.
eTemplate에 관련된 버튼은 Customize 메뉴 아래에 아래와 같이 위치해 있다.

처음 사용하는 것이므로 Helper 버튼을 눌러 보았다. 그런데....
앗!!! 에러 발생.... 에러가 발생 했는데, 적힌 내용이 어떤 문제를 설명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어 문의를 해 보니. 컴퓨터에 엑셀이 설치 되지 않아서 발생한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엑셀이 설치된 컴퓨터로 옮겨서 계속 진행 했다.
다시 Helper 버튼을 누르니 아래와 같은 엑셀 파일이 열렸다.

@@ 무언가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는 것 같기는 한데... 아~~ 좀 복잡하다. 좀 쉬운 설명은 없는 건가? RecurDyn에서 F1을 눌러 Help를 살펴 보기로 했다.
역시 Help에도 eTemplate가 있었다.
http://www.functionbay.co.kr/documentation/onlinehelp/default.htm#!Documents/etemplate1.htm
내 목적이 모델에 무언가를 새롭게 만드는 것이니, Creation Mode의 설명으로 들어가 본다.
How to Use Creation Mode의 링크로 가 본다. http://www.functionbay.co.kr/documentation/onlinehelp/default.htm#!Documents/howtousecreationmode1.htm
오!! 이제야 뭔가 쉽다. 순서대로 따라해 보기로 한다.
엑셀을 실행해서 빈 엑셀 파일을 하나 만들었다.
설명을 보아하니 두개의 Tap이 필요한가 본다. 각각의 이름은 Template_Format 하고 Template_Data 이어야 하나보다. 엑셀에서 탭 이름을 직접 입력 할 수도 있지만, 귀차니즘으로 help에서 복사해서 엑셀에 붙여 넣기 했다.
자 이제 Template_Format으로 가서, help에 있는대로

이렇게 적어야 하는데, 뭔가 또 귀찮다. 이걸 나 손으로 쳐 넣어야 하나?? 혹시 다른데서 복사해서 붙일 곳 없나? 있다. 오예~~
Helper를 클릭해서 열린 엑셀 파일에서 Template 탭으로 가니 비슷한 것들이 있다.

여기서 복사해서 새롭게 만든 엑셀에 붙여 넣기 했다. 그런데 헬프에서는 4줄인데, 여기서는 6줄 이네... 과감히 아래 2개는 삭제 했다.
이제는 Template_Data 차례다. 헬프에는 아래와 같이 만들어 보라고 되어 있다.

우선 지금은 첫 시작이 목적이니 아래 조인트는 안 만들고 위에 실린더 2개만 만들어 보기로 했다. 그런데 또 귀차니즘의 발현이다. 간단하기는 하지만 다시 복사해올 곳이 없는지 helper에서 찾아 본다.
Hepler의 Main 탭에서 Body 버튼을 눌렀다. 거기서 다시 Cylinder 버튼을 눌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보인다.

맨 마지막 줄이 help에 있는 것과 비슷한데, help에 있는 것은 전부 파란색 인데, 여기는 뭔가 다른 색이 하나 더 있다. 얼핏 보니 옵션 인것 같다. 그래서 여기서 파란색 부분만 복사해서 내 엑셀에 붙여 넣기 하고 내용 수정하고 한줄 추가 해서 아래와 같이 만들었다.

이제 좀 준비가 된 것 같다.
엑셀 파일을 저장 했다.
이제 실행을 시켜볼 차례다.

실행은 여기서 Run 버튼을 누르면 된다. 버튼을 눌렀다...... 그런데.......
앗! 뭔가 굉장히 긴 에러처럼 보이는 뭔가가 떴다..... 창을 닫으면 실행은 되지만, 뭔가 찜찜해서 해결 방안을 찾아 보았다.
이 문제는 컴퓨터에 여러 버전의 RecurDyn을 설치하면 발생 할 수 있고, 이의 수정 툴이 있었다. 수정 툴이 어디 있는가 하면, 설치 폴더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위치에 있다.

여기서 RDSetingTool.exe를 실행 하면 된다. 이걸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보인다.

여기서 ProcessNet Problems에 있는 3가지에 체크를 하고 Repair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여러번 DOS 창 같은 것이 자동으로 뜨고 사라지면서 완료 된다.
이걸 하고 Run을 누르니 이제 아까와 같은 에러가 발생 하지 않는다. (문의한 내용에 따르면 동일한 에러가 ProcessNet의 실행시에도 나올 수 있는데, 이 경우의 수정 방법도 위 방법과 동일하다고 한다.)
여하튼, 이제 Run을 누르면 아래 창이 나온다.

여기서 Browse 버튼을 누르고 내가 만든 excel 파일을 불러오니 아래와 같이 결과물이 생성되었다.... 완성이다......

그림은 하나처럼 보이지만, DB에서 보이는 것처럼 실린더 2개가 생성된 것이다. 화면을 옆으로 돌려보니 2개 맞다. ㅋㅋ
자.... 여기까지 해서 eTemplate로 뭔가 만들어 보는 것을 한번 해 보았다.
과정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어떻게 해결하는지도 이해 했다.
원 목표는 접촉을 생성하는 것이었지만, 지금까지 과정으로 어디서 무엇을 찾아야 하고, 어디에 비슷한 것이 있으니, 어떻게 복사를 해와서 작업을 하면 편할지 이해 했다.
이번엔 여기까지 하고, 접촉을 모델에 만드는 것은 잠시후에 해 보아야 겠다.
엑셀로 모델링이 가능한 소프트웨어군요. 신기하네요